2022. 11. 4. 07:52ㆍ노동과 삶
오늘은 사업장 임금 계산과 관련된 내용을 살펴 보고,
임금명세서 프로그램을 안내하도록 하겠습니다.
1. 임금 계산 어떻게?
우선 임금 계산은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사실 사업장들의 임금계산 방법은 정형화 된 부분이 없습니다.
모든 사업장이 근로자들을 사용하는 방식이 다르고,
연봉제이냐 월급제이냐, 주급제이냐 등등 지급방법도 다르고
각종 수당 역시 모두 다르기 때문이죠.
하지만 기본적으로 준수해야 하는 부분은 정해져 있습니다.
바로 최소 월 1회 이상 임금을 지급하여야 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제대로 계산해서 지급해야 한다는 것이죠.
만약 임금 계산을 제대로 못해서 과지급 하거나, 부족하게 지급하는 경우에는 어떻게 될까요?
과지급을 알아냈다면야 돌려 받거나 다음 월급에서 상계하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을 것이나,
파악하지 못한다면 사업장 비용이 늘어나는 결과가 발생하게 되는 것이고요.
부족하게 지급할 경우 임금 체불이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제대로 된 계산이 필요해요.
해당 상세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2. 임금명세서 교부 의무화
2021.11.19일부로 근로기준법이 공포되어 임금명세서 교부를 의무화해야 합니다.
임금명세서 교부시에는 임금의 구성항목, 계산방법, 공제 내역등이 상세히 기재되어야 하며,
전자문서로지급을 하여도 괜찮습니다.
임금 내역 관련해서는 특히 지급 되는 각종 수당이 기재되어야 합니다.
상여금, 가족수당, 식대 등등 모든 수당을 다 기재하시면됩니다.
그리고 임금명세서는 임금을 지급하는 때에 지급해야 합니다.
특히 산출식 관련해서는 아래의 내용들을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ㅇ 임금의 구성항목별 금액이 어떻게 산출되었는지 산출식 또는 산출방법을 작성하되,
- 근로자가 바로 알 수 있도록 구체적인 수치가 포함된 산출식을 적거나 지급요건을 기재하는 것이 바람직함
ㅇ 임금 구성항목별 계산방법은 임금명세서에 별도로 작성란을 마련하여 기재할 수도 있고,
- 해당 임금항목란에 그 계산방법을 기재하더라도 무방함
ㅇ 연장‧야간‧휴일 근로를 하는 경우 추가된 근로시간에 대한 임금 이외에 가산수당이 발생하므로,
- 실제 연장‧야간‧휴일 근로시간 수를 포함하여 계산방법을 작성
3. 임금 명세서 교부의무 위반시
임금명세서 교부 의무를 위반한 사용자에게는 5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 됩니다.(근로기준법 제116조제2항)
그리고 교부 의무 위반 근로자 1명을 기준으로 과태료를 부과해요.

4. 임금명세서 프로그램 공유
임금명세서 프로그램을 공유드립니다.
아래 고용노동부 링크를 통해 다운 받으셔서 활용 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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